2021년도 여름에 메타버스와 관련된 행사를 준비하며 현재 메타버스 시장이 아주 초보적인 단계이며 기술적 진입장벽이 높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메타버스 사업을 나름 준비하고 있는데 진행상황과 조금 미루게 된 이유에 대해서 얘기해 보겠습니다.
메타버스 사업 왜 그렇게 서둘렀는가?
과거의 블로그생태계나 SNS 생태계, 유튜브 생태계에 초반부터 꾸준히 하신 분들은 큰 성과를 냈습니다. 다른 사업도 마찬가지로 시장의 초기 진입자가 되면 남들보다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시장의 초기진입자가 되면 가장 유리한 것은 역시 경쟁이 적다는 것입니다. 경쟁이 적기 때문에 초보적인 기술과 전문성 부족에도 충분히 한몫을 챙겨서 나올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마음이 급했고 일단 시작해보자는 마음으로 부딪혀봤습니다.
메타버스 사업 무엇을 팔 것인가
사업이라는 것은 결국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 필요한 사람에게 돈을 주고 판다는 것입니다. 저의 초기 아이디어는 나를 갈아 넣어서 메타버스 맵을 만든다. 그리고 그 맵을 수요자에게 판다는 것입니다.
잘 나가는 분들 보면 아이템을 유저들에게 파는 B2C 마켓도 있었지만 제가 노린 것은 B2B 혹은 B2G 마켓이었습니다. 그리고 판매 서비스는 맵 제작 대행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2021년에는 메타버스라는 것이 화두가 되면서 수많은 기업들과 관공서들이 자신들의 상품이나 행사를 홍보하기 위해서 메타버스를 이용했습니다.
특히 코로나 시대에 언택트로 가상현실에서 만나는 상황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에 대한 수요를 B2B 마켓, B2G 마켓에서 충분히 보았고 아직까지 메타버스 맵을 만들 수 있는 공급자들은 현저하게 부족해 보였습니다.
메타버스 맵을 만들기 위해서 한 일
메타버스 사업을 준비하면서 가상현실 공간을 구축하는 능력이 필요했습니다. 제페토의 경우에는 제페토 빌드 잇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했으며 로블록스는 아직 손을 대지 못했습니다.
스타크래프트 유즈맵도 조금은 만들어봤고 중학교 때는 커맨드 앤 퀀커 소스를 수정하며 새로운 게임을 만들었던 취미도 있었기에 감은 있었습니다.
하지만 3D 공간에서 기본 오브젝트를 활용하는 것이 아닌 블록만을 이용해서 정교한 건축물이나 공간을 구성하는 것은 확실히 다른 영역의 재능인 것 같았습니다.
경쟁자의 출현
현재 저의 수준은 오브젝트와 블록을 이용해서 건물을 디자인하고 맵을 만들 수 있는 정도의 수준입니다 그러나. 제가 하고 싶은 메타버스 기업이 하나둘씩 전문성을 갖추고 나오고 있습니다.
제가 따라잡기에는 저보다 훨씬 두발 세발 더 앞서가고 계셨습니다. 단순히 맵 제작뿐만 아니라 맵 홍보능력과 UNITY까지 활용해서 다양한 게임 기능을 집어넣었습니다.
해당 수준까지 가려면 기존의 직장과 일을 포기하고 이 사업에만 전념해야 합니다. 이미 투잡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그 정도의 리스크를 지금 당장 감수하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특히 저에게 가장 도전적인 기술 한계는 바로 UNITY입니다. 유니티라는 기존의 게임 개발 툴을 어느 정도 다룰 줄 알아야 제페토 안에서도 더 많은 기능들을 넣을 수 있는데 이를 배울 생각 하니 막막해졌습니다. 아무도 없는 블루오션이었을 때보다 나보다 훨씬 경쟁력 있는 기업이 생기다 보니 자신감이 떨어졌습니다.
1년~2년을 보는 게 아닌 5년을 보고 가자자
비록 당장 급하게 해야겠다는 마음은 식었지만 그렇다고 해서 완전히 놓은 것은 아닙니다. 지금은 맛만 보았고 이 경험을 바탕으로 또다시 메타버스 안에서 큰 변화와 기회가 올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인터넷이 2D 기반의 웹페이지 형식이었다면 앞으로의 인터넷은 3D 공간 내에서의 맵 단위가 될 거라고 강렬히 믿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기술 수준은 관심 있는 제가 해도 재미없고 금방 질릴정도의 수준입니다.
향후 메타버스에 대한 기술발전에 따라 어떤 플랫폼이 가장 지배적인 플랫폼이 될지도 모르고 기술 흐름과 트렌드가 어떻게 바뀔지 모릅니다.
거기에 더해 꼭 선발주자가 좋은 성과를 내는 것은 아닙니다. 이미 한 두 업체가 성공을 하면 이를 모방하면서 개선해 나가는 것이 더욱 효율적이고 안전한 방법일 수 도 있습니다.
당장 제페토나 로블록스를 가지고서 승부를 보겠다는 마음보다는 해당 분야에 관심을 놓지 않고 향후에 기회가 오면 또 포착해서 도전해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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