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팅은 전혀 새로운 트렌드나 새로운 마케팅 기법은 아닙니다. 예전부터 줄곧 있어왔던 것이지만 최근에 크게 주목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세상의 많은 것들이 IT로 전환되면서 사람들의 경제활동이 인터넷 세상에서 일어나면서 콘텐츠가 더 많은 파급력을 가질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콘텐츠 마케팅이란 무엇인지 살펴보고 중요성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콘텐츠 마케팅이란?
내 사업이나 가레를 홍보하기 위해서 전단지를 뿌리거나, 광고판에 광고를 해도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합니다. 아무도 오지 않는 곳에서 광고를 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TV광고도 마찬가지입니다. 상당히 인기 있는 프로그램의 전후 광고료가 가장 비싸고, 인기 없는 케이블 TV의 광고비는 저렴합니다.
가장 중요한건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것입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콘텐츠를 만들어서 사람들이 즐기게끔 하고 사람들이 많이 모이면 광고를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최근의 유튜버들을 볼 수 있는데 사람들이 즐기는 콘텐츠를 꾸준히 만들고 이를 통해 사람들이 모이면 관련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여 광고를 합니다.
기업이 주도가 되어서 콘텐츠 마케팅을하기도 하고 관광공사 같은 정부 기업들도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서 자신들의 사업을 홍보합니다.
콘텐츠 마케팅의 장점은?
1. 경제적이다
콘텐츠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은 비용이 적게 들 수 있다는 점입니다. TV광고나 신문광고를 한다고 하면 상당히 비싼 광고료를 내고서 광고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콘텐츠 마케팅의 경우 내가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고 배포할 수 있다면 이때 들어가는 광고비가 비교적 저렴한 편입니다.
2. 충성도가 높다
두번째로는 고객 충성도가 높습니다. 콘텐츠를 즐기는 사람들은 기꺼이 해당 서비스나 제품을 구매하려고 합니다. 한번 구매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구매를 이어가는 충성고객으로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3. 높은 구매전환율
마지막으로는 높은 전환율과 타기팅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내가 낚시용품을 판매하는데 아무 관심도 없는 무작위로 비싸게 TV광고를 하는 것보다 낚시 전문 콘텐츠를 계속 발행하면서 모은 사람들에게 낚시 제품을 소개하게 되면 노출 대비 훨씬 더 많은 구매전환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의 단점은?
1. 창의력이 요구된다
콘텐츠 마케팅은 일반 광고보다 어려울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필요로 하고 좋아하는 콘텐츠를 만들어내야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창의력을 요구하는 작업이며 트렌디하고 재능이 있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이 가능한 것입니다.
2.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콘텐츠를 만들어내고 사람들을 모으는데 상당히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단지 전단지를 만들어서 사람들에게 뿌리고 포스터를 붙이는 것보다 콘텐츠가 쌓이고 팬덤이 형성되기까지 상당히 오랜 기간이 걸리게 됩니다. 당장의 마케팅 효과를 필요로 한다면 콘텐츠 마케팅이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항상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콘텐츠 마케팅이 역효과가 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콘텐츠가 재미 없거나, 콘텐츠가 너무 상업적이라고 생각될 때에는 낮은 구매전환율에 충성도도 낮을 가능성이 커집니다.
[같이보면 좋은글]
인터넷 바이럴 마케팅이란 무엇일까?
사업을 해서 서비스나 제품을 파시는 분이라고 한다면 내가 가진 제품과 서비스를 다른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는 마케팅적인 요소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마케팅의
consumerguide.tistory.com
메타버스 마케팅이란? 메타버스 마케팅 사례와 미래
최근에 메타버스란 말을 잘 모르면 어디 가서 시대로부터 뒤떨어졌다는 말을 듣습니다. 메타버스는 초월하다의 Meta + 세계 Universe의 합성어로서 현실 세계를 초월한 세계를 뜻합니다. 즉 한마디
consumerguide.tistory.com
'IT인터넷모바일제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롱시스는 어떤회사 일까? 숨겨진 반도체 업체 (0) | 2021.09.24 |
---|---|
메타버스 게임 종류 4가지 살펴보자 (0) | 2021.09.22 |
잘나가는 메타버스 플랫폼의 특징 5가지 (0) | 2021.09.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