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관리법에 의한 분류
자동차 관리법규'에 의하여 자동차를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1) 승용자동차
6인 이하의 사람(2001년부터 10인 이하)을 운송하는 자동차, 중형이상의 일반형은 9인까지 운송하는 자동차를 포함한다.
(예 : 리무진)
2) 승합자동차
7인 이상의 사람을(2001년부터 11인 이상) 운송하는 자동차, 내부 특수설비를 갖춘 것은 승차정원에 관계없이 포함한다. 또한 경형 자동차로서 승차인원이 16인 이하인 전방조종 자동차
3) 화물자동차
화물을 운반하기에 적합한 자동차.
4) 특수자동차
다른 자동차를 견인하거나 구난작업 또는 특수한 작업을 수행하기에 적합하게 제작된 자동차
5) 이륜자동차
1인 또는 2인의 사람을 우송하기에 적합하게 제작된 2륜 자동차(2륜인 자동차에 1륜의 측차를 붙인 것과 배기량 125cc이하로서 3륜 이상인 자동차를 포함) 다만, 배기량 50cc미만은 제외
2. 엔진위치 및 구동방식에 의한 분류
1) 전기관전륜 구동방식 (F.F방식, Front Engine Front Drive)
엔진, 클러치, 트랜스액슬, 구동축 등이 앞쪽에 설치된 형식으로서 앞바퀴가 구동 및 조향바퀴가 된다.
① 장점
- 동력 전달거리가 단축된다.
- 선회 및 미끄러운 노면에서 주행 안정성이 크다.
- 뒤차축이 간단하며, 차실내의 공간을 넓게 할 수 있다.
② 단점
- 앞차축의 구조가 복집하다.
- 앞타이어의 마모가 비교적 크다.
- 고속선회시 언더 스티어(Under Steer) 현상이 발생된다.
2) 전기관후륜 구동방식 (F.R방식, Pront Engine Rear Drive)
자동차의 앞쪽에 엔진, 클러치, 변속기가 설치되고 뒤쪽에는 종감속기어 및 차동기어장치, 구동축, 구동바퀴를 두고 앞쪽과 뒤쪽 사이는 드라이브 라인으로 연결된다.
① 장점
- 앞차축의 구조가 간단하다.
- 화물 적재상태에 따른 축하중의 편차가 적다.
② 단점
- 긴 추진축을 사용하므로 승객실 내의 공간 이용도가 낮다.
- 공차상태에서 빙판길이나 등판 주행시 뒷바퀴가 미끄러지는 경향이 있다.
3) 후기관후륜 구동방식 (R.R방식, Rear Engine Rear Drive)
엔진 및 동력전달장치가 뒤쪽에 설치된 형식으로서 뒷바퀴에 의해 구동된다.
① 장점
- 앞차축의 구조가 간단하며 동력전달 경로가 짧다.
- 언덕길 및 미끄러운 노면에서의 출발이 용이하다.
② 단점
- 가속, 변속 제어기구의 길이가 길어진다.
- 고속선회시 오버 스티어(Over Steer) 현상이 발생한다.
4) 4륜 구동방식 (4 Wheel Drive)
앞. 뒷바퀴를 모두 구동할 수 있는 방식이다. 앞· 뒷바퀴를 모두 구동하여 운행을 하면 연료 소비율이 중가하므로 둥판 주행 및 험한 도로를 주행할 때는 4륜 모두 구동하고, 평탄한 도로를 주행할 때는 뒷바퀴만 구동한다.
3. 차량 바디(Body)형태에 의한 분류
1) 노치백형 (Notch Back Type, 3 Box Car)
① 승용차에 많이 직용하는 보디 형대이다.
② 엔진룸, 승객룸, 트링크롬으로 구분된다.
2) 해치백형 (1Hatch Back Type, 2 Box Car)
① 소형 승용차에 적용하는 보디 형태이다.
② 트링크룸이 승객룸과 일체인 구조로 되어 있다.
③ 보통 뒤쪽 시트를 앞으로 접을 수 있게 하여 화물을 적재한다.
3) 모노리스형 (Monolith Type, 1 Box Type)
① 외관상으로는 단이 없는 박스형이다.
② 실내 전체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4)기타형-엔진룸의 형태
① 솟노즈형(Short Nose Type) : 보닛(Bonnet)부가 짧다.
② 롱노즈형(Long Nose Type) : 보닛부가 길다.
③ 슬랜트노즈형(Slant Nose Type) : 보닛의 경사가 크다.
4. 보디 기능에 의한 분류
1) 세단 (Sedan)
① 거주성을 고려한다.
② 엔진룸, 4~6인승의 승객룸, 트렁크룸으로 구성된다.
② 2도어, 4도어가 대부분이고, 3도어, 5도어도 있다. (도어 수는 승객룸으로 통하는
도어의 수를 말한다.)
2) 리무진 (Limousine)
① 운전석과 객석이 분리되어 안전성을 강조한다.
② 보조석을 포함하여 6~8인숭이다.
3) 쿠페 (Coupe)
① 2도어에 앞좌석만 있다.
② 스포츠카에 많이 적용된다.
4) 스테이션 왜건 (Station Wagon)
① 세단의 지붕을 후단까지 인결하여 뒷좌석 뒤에 화물실을 설치한다.
② 뒷문이 있는 화객겸용차이다.
5) 코치, 밴 (Coach, Van)
① 코치 뒷좌석을 접는 방식으로 승객 또는 화물용으로 설치한다.
② 밴 : 3~6인, 뒤쪽은 화물 전용으로 사용된다.
6) 보닛형 (Bonnet Type)
① 운전실이 엔진룸 뒤에 위치한다.
② 스쿨버스, 트럭에 적용된다.
7) 캡오버형 (Cab Over Type)
① 운전실이 엔진룸 위에 위치한다.
② 트럭과 일반버스에 적용된다.
8) 픽업 (Pick Up)
① 지붕이 없는 화물실이 운전석 뒤쪽에 있다.
② 소형 트럭의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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