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정비란?
자동차는 육로로 운행되기 때문에 항상 진동이나 충격을 받게 되며, 기후 변화에 영향을 받거나, 운동하는 부품의 마모 등으로 인하여 고장을 일으키게 된다. 따라서 자동차를 정상적인 상태로 운행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고장을 일으키기 전에 자동차를 점검하여 고장으로 발전하려고 하는 원인을 제거하여 항상 높은 수준의 기능을 유지하도록 하거나, 고장 난 부분을 고장 나기 이전의 상태로 회복시키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러한 일례의 작업을 자동차 정비라고 한다.
자동차 정비는 목적에 따라 예방정비와 고장정비의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으며, 예방정비는 고장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정비이며, 고장정비는 고장 난 경우 빠른 시간 내에 정상 상태로 되돌리기 위해 실시하는 정비이다. 예방정비는 사람에게 있어서 건강진단과 같은 개념으로 실시하는 정비로서, 고장을 일으키기 전에 자동차를 수시 또는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급유, 조정, 부품교환 등을 실시하여 고장으로 발전하려고 하는 원인을 제거하므로써 높은 수준의 기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것이다.
고장정비는 사람에게 있어서 병이 난 곳이 있거나 다쳤을 경우 치료를 받는 것과 같은 개념의 정비로서, 먼저 고장의 원인을 점검한 후 수정, 조정 또는 부품 교환 등의 작업에 의해 정상상태로 기능을 회복시키는 것이다. 예방정비와 고장 징비는 어떤 경우라도 법률상으로 자동차 관리법에 따르는 자동차 안전기준에 직합한 기술 수준을 지키야 하며, 차량별로는 자동차 제작업체가 추천하는 징비기준에 따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동차 정비에 총사 하는 사람은 이러한 목적에 알맞은 기술을 습득하여 기술적 수준이 높은 상태의 정비를 실시하여야 하며, 동시에 의뢰자가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정비를 해야 한다.
예방정비
예방 정비는 관련 법규'에서 규정하고 있는 일상점검 및 정기점검 항목을 가리키는 것으로, 자동차 사용자가 직접 점검하여 필요한 정비를 하거나 자격을 갖춘 정비사업장에서 점검하여 정비를 하는 것을 말한다.
다음으로 정기점검 정비의 필요성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도로 상에서 발생한 자동차 사고의 원인을 분석해 보면 운전자의 운전조작 미숙 또는 실수에 기인한 사고가 많으며, 차량의 구조적인 결함이나 정비불량이 원인이 되어 발생한 사고는 극히 적다. 그러나 차량 측의 원인으로 사고가 발생한 경우에는 큰 사고를 유발하게 되거나, 고장으로 차량이 움직이지 못하는 경우에는 교통장애를 일으켜 통행에 큰 불편을 끼치게 된다.
각 도로에서 다섯 가지의 부품 고장이 전체 고장의 약 50% 정도를 차지한다. 또한 대부분의 고장은 일상적으로 실시해야 되는 운행전 점검이나 정기점검 정비를 확실히 실시하였다면 사전에 고장을 방지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자동차 제작업체는 엄격한 품질관리와 높은 수준의 생산기술에 의하여 자동차를 생산하고 있지만 이러한 높은 수준의 자동차도 그 신뢰성을 장기간 유지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취급을 하여야 하며, 또한 일정한 사용기간의 경과에 따라 기능을 점검하여야 하고, 점검 시 성능이 저하하였음을 알게 된 때는 정비를 하여 빠른 시간 내에 정상상태로 회복시킬 필요가 있다. 이것이 정기점검 정비의 필요성이다.
고장정비는 신차가 사용시간의 경과에 따라 마모되며, 진동 등에 의하여 그 기능이 저하하여 고장을 일으키게 된다. 여기서 자동차를 징 비하는데 72까지 시간이 걸리게 되며, 정비 후 초기 기능 수준인까지는 회복하지는 못하지만 기능이 회복되어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후 이러한 경향이 계속 반복하게 되며, 이것을 고장정비의 개념이라고 한다.
한편, 예방정비는 자동차의 사용실태 등을 고려하여 사전에 신뢰성의 수준을 정해두고 이 신뢰성의 수준을 유지하기 위하여 예방정비를 실시한다. 예방정비에 의하여 기능은 회복하게 되지만 사용시간의 경과에 따라 다시 기능은 낮아지게 된다. 여기서 T시점에서 다시 예방정비를 실시하여 기능을 회복시키게 되며, 이후 이러한 경향이 계속 반복하게 된다. 이것이 예방 정비의 개념이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예방정비 즉, 정기점검 정비를 실시하게 되면 자동차의 수명은 상당히 길어지게 되고, 운행 중 고장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은 상당히 줄어들게 되지만 정기점검 정비를 실시하기 위한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기에 최대한 적게 되도록 정기점검정비의 시기를 잘 조절하여야만 한다.
고장정비
과거에는 자동차에 사용되는 부품의 재질이 좋지 못하였고, 제작기술 또한 요즘에 비하여 많이 뒤떨어져서 자동차의 기본 장치의 고장도 많았으며, 중정비를 요하는 경우도 많았다. 그러나 지속적인 기술의 진보로 재질 측면에서도 많은 발전을 하였으며, 생산기술도 급속히 발전하여 최근에는 고장부위와 내용이 많이 변하게 되었다. 고장 부위별로는 각종 자동제어장치의 적용이 늘어났기 때문에 과거보다 범위가 넓어짐과 동시에 부품 교환에 의하여 고장을 수리하는 경우가 많아졌으며, 내용으로는 차량의 운행이 불가능할 정도의 중정비를 요하는 경우가 아니라 '상태가 나쁘다', '연료 소비가 많다', '소음이나 진동이 크다' 등 내용이 복잡하고도 미세한 것이 많아졌으며, '조작 기구가 무겁다'라는 느낌에 관계되는 것까지도 있어 정비하는 범위가 많이 넓어졌다. 현재는 고장 발생 빈도가 종래 보다 감소하였지만, 고장 부위나 내용이 다양화되어 고장정비의 기술은 점점 더 높은 수준이 요구되고 있다. 고장 긴 수가 줄이 들고 있더라도 자동차는 인간이 만든 기계제품인 이상 사용기간이 길이 지게 되민 고장이 발생하기 쉬위진다. 이러한 관점에서 고장을 일으키는 원인을 유형별로 분석해보면 다음과 같다.
① 회전, 습동 등에 의한 마모
② 온도 변화, 비바람에 노출되므로 인한 재질의 변화
③ 하중, 충격, 진동 등의 외적인 힘에 의한 수명의 단축
④ 조립 또는 조정 불량 등
따라서 자동차의 고장 창을 정비하는 경우 단순히 고장 난 부분만을 고치는 것이 아니라 고장을 일으킨 원인을 잘 파악하여 같은 원인으로 고장이 재발되지 않도록 엄밀하게 점검하고 확실하게 정비하여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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