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30는 유럽시장을 공략했던 현대의 준중형 해치백 모델입니다. 이제는 단종되어 볼 수 없지만 괜찮은 상품성과 가성비로 중고차 시장에서는 꽤 인기가 있는 모델입니다.
마지막 3세대 모델인 i30 PD모델은 가솔린 엔진을 기준으로는 1.4 터보 엔진 모델과 1.6가 솔린 터모엔진모델이 있습니다. 이 둘 중에 어떤 선택을 해야 할지 한번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i30 엔진별 성능 비교
구분 | 1.4터보모델 | 1.5터보 모델 | 1.6터보모델 |
배기량 | 1353cc | 1482cc | 1591cc |
출력 | 140마력 | 160마력 | 240마력 |
토크 | 24.7kg.m | 25.8kg.m | 27kg.m |
연비 | 13.0km/ℓ | 11.6km/ℓ | |
최고속도 | 210km/h | ||
가속성능(제로백) | 8.4~8.6초 |
i30초기형은 1.4터보모델과 1.6 터보 모델로 나뉘어 있습니다. 출력이 차이나고 연비도 차이가 납니다. 당연히 출력은 1.6 터보 모델이 힘도 좋고 가속력도 좋습니다. 대신 연비가 더 떨어집니다.
그렇다고 해서 1.6터보엔진이 월등하게 뛰어난 고출력 엔진은 아니라서 엄청나게 큰 차이가 있다 것은 모를 수 있습니다. 2020년 모델은 1.5터보모델로 통합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4 터보 모델이나 1.6 터보 모델이나 둘 다 작고 가벼운 차량이다 보니 경쾌하게 잘 나갑니다. 1.4라는 작은 배기량때문에 고민할 수도 있지만 터보 엔진이기 때문에 출력이 부족하지는 않고 각종 엔진과 관련된 이슈도 적습니다. 1.6 엔진이 더욱 딱딱한 세팅으로 스포티한 주행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i30의 디자인
i30의 디자인은 사실 끝내주게 잘나왔다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오래 봐도 크게 질리지 않고 무난하게 잘 뽑혔다 정도로 볼 수 있겠습니다.
i30 1세대나 2세대는 당시에 나온 차량들보다 훨씬 세련되고 혁신적인 디자인을 가지고 나왔다면 3세대 i30는 익스테리어 뿐만 아니라 실내 디자인까지도 보수적으로 그리고 평범하게 디자인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디자인 때문인지 국내에서 신차 시장에서 그렇게 큰 판매량을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꼭 디자인 때문이라고 할 수는 없는것이 해치백에 대한 인기가 줄어들고 소형 SUV로 시장이 재편되는 것은 단연 한국만의 일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i30의 가격
i30의 출고당시 가격은 옵션 포함 약 1900만 원 ~ 2500만 원 수준이었습니다.,
1.4터보 모델의 경우 옵션을 추가하지 않고 스타일 모델이 신차 가격 1855만 원, 프리미엄이 2356만 원이었습니다.
1.6 터보 모델의 경우에는 2425만 원으로 1.4 모델보다 가격대가 더 비쌌습니다. 이는 중고차에도 그대로 적용되어서 지금까지도 1.6 터보 모델이 조금 더 비싼 편입니다.
중고차 시세는 감가를 받아 떨어진 상태입니다. i30중고차 가격은 차량의 상태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큰 사고가 없다고 가정했을 때 출고된 지 4년 정도 된 i30 차량의 감가율은 30% 정도 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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